guystyle :: 2011/04 글 목록
jeux2011.04.29 02:58

여행(旅行)이란 일이나 유람을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에 가는 일, 자기 거주지를 떠나 객지(客地)에 나다니는 일, 다른 고장이나 다른 나라에 가는 일 등을 말한다.

여행: (명사) 1. 새로운 문화를 접할 목적으로 잠시 다른 곳에 가는 것.

여러분은 여행길에 오를때 무엇을 먼저 기대하시나요? 저는 여행계획을 짜면서 주로 먹거리에 대한 치밀한 계획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곤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여행지의 식문화를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풀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계획되었든 계획되지 않았든 간에 여행의 많은 부분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여러가지 형태의 체험입니다. 내가 평소에 알고 접하던 문화와 다른 무언가를 여행길에서 발견했을때 우리는 좋은 추억으로 그 여행을 간직하게 됩니다.

꼭 멀리 간다고 해서 좋은 여행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안에도 해외의 유명 관광지 못지 않은 뛰어난 관광 명소들이 많다고 합니다. 유명한 관광 명소라고 해서 먼 길을 찾아갔지만 실망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처럼 여행의 좋고 나쁨은 거리와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아예 집에서 움직이지 않고도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바로 게임으로의 여행인데요, "한 오타쿠의 게임을 하기 위한 변명" 이라고 치부하실수도 있겠지만 나름대로 감동을 느끼며 게임을 게임이 아닌 여행하는 기분으로 했던 기억이 많이 있기에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정의의 "여행"이, 요즈음엔 결국 사람을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는 엄청난 유해매체로 분류되고 있는 게임과 접점을 찾으려면 게임이 게임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게임의 문화"란 "게임문화" 라는 말과는 다른 뜻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간에 형성된 문화 (예를 들면 와우저의 용개 숭배사상이나 특정 게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 말장난 등) 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게임 내의 세계에 구현된 문화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즉, 게임으로의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플레이하려는 게임 내의 세계에 최소한 "문화"라 불릴만한 그 무언가가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많은 게임들은 자체적인 세계관을 통해 어느정도 그러한 문화를 구현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르적인 특성 때문에 구현된 문화를 접하기가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게임도 많이 있지요. 한때 많은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 FPS같은 경우는 게임 내에 문화라고 부를만한 어떤 장치를 거의 찾아볼 수도 없을 뿐더러, 게임 내에서 세계관을 돌아볼 시간이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장르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게임으로의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유도가 보장되는 장르의 게임이 필요합니다. 즉 게이머가 자신의 의지대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거나, 게임의 진행과 상관 없는 플레이가 가능한 장르여야 합니다. 이런 조건을 충족시킬만한 장르로는 롤플레잉 게임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형식 진행 일변인 일본식 RPG보다는 서양식 RPG가 여행을 떠나기에는 더욱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굴 입구를 가로막고 있는 돌을 치우려면 옆동네의 깡패 두목을 처치하고 와야 하는 상황에서 여유롭게 여행을 떠나기는 어렵겠죠?

지금은 장르 자체가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어드벤쳐 장르의 게임도 몇몇 게임의 경우 탄탄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독창적이고 신선한 경험을 제공했던 역사가 있습니다만, 먼 옛날의 이야기가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안타까운 이야기죠.

서양식 RPG가 여행에 적합하다면 과연 어떤 게임들이 독창적인 문화와 세계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고전" 명작 위주로 알아보게 될 것 같네요 :)

ps. 요즘 "고전게임"은 몇년도에 발매된 게임까지를 고전 게임이라고 하나요? 설마 발더스 게이트 1 같은걸 고전게임으로 치지는 않겠지.. 아직 아닐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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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가부

    게임을 하면 뇌가 짐승이 된다고!!!!

    2011.05.05 20: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게임이란걸 해본 적은 있는지 좀 의심스러운 사람들이지만 그렇다고 함.. (글 읽다 심심해서 썼는데 막상 지우려고 보니 패스워드를 막 싸질러놔서 낭패) 근데 20대 후반을 향해 달려가는 님이 중딩때 하던 게임이면 고전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할듯

      2011.05.05 21:21 신고 [ ADDR : EDIT/ DEL ]

films2011.04.28 07:06

토르는 아이언맨이나 캡틴 아메리카, 헐크 등의 다른 어벤져스 멤버들에 비해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입니다. 헐크야 워낙 유명하고, 캡틴 아메리카는 아마 어릴적 게임좀 해 보신 분들이라면 기억하실만한 캐릭터죠. 아이언맨은 두편의 영화로 엑스맨과 더불어 대표적인 마벨의 슈퍼히어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해외에서 토르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꽤 유명한 캐릭터니 영화화를 했겠지만 말이죠.

토르는 다른 마벨의 영화화된 슈퍼히어로와는 약간 성격이 다릅니다. 아이언맨은 토니 스타크 본인의 천재적인 능력으로 슈퍼히어로가 된 경우이고, 헐크는 실험 도중 사고로 감마선을 쬐고 변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캡틴 아메리카 또한 개조 군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 하워드 스타크의 도움을 받아 - 슈퍼히어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토르는 지구의 과학과 기술로 슈퍼히어로가 된 것이 아니고, 엑스맨처럼 돌연변이인것도 아니며 대놓고 "신"입니다.

영화의 내용도 슈퍼히어로 영화의 기본적인 플롯과는 약간 다른 분위기로 흘러가는데, 슈퍼히어로 영화라기보다는 판타지 영화에 가까운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세계 정복을 하려는 악당이나 슈퍼히어로에게 악감정을 품은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나오는 대신 신화 속에서 토르의 형제이자 북유럽 신화에서 말썽과 난장을 담당하고 있는 로키가 악역을 맡고 있으며 지구(미드가르드)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결국 신계(아스가르드)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의 연장일 뿐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때 토르가 어벤져스에 합류하게 되더라도 굳이 나서서 지구를 지킬 당위성은 별로 없어 보이지만, SHIELD와 구두로 한 약속도 있고 지구에는 토르가 사랑하는 여인도 살고 있으니 다시 돌아오긴 돌아올 것 같습니다. 어벤져스 영화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토르를 다시 지구로 불러들일만큼 범 지구적인 위협이 어떤게 있을지 저는 당장은 상상하기가 어렵네요.

토르에도 다른 어벤져스 멤버들을 다룬 영화들과 같이, 영화 중간중간에 어벤져스의 멤버들이 등장합니다. 이제는 익숙한 얼굴인 필 콜슨 요원, 콜슨 요원의 지시를 받아 토르 에게 활을 겨눴던 호크아이, 그리고 스텝롤 이후의 닉 퓨리. 그리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중간에 "덩치 큰 흑인"이 토르와 싸우는 장면이 있는데, 이게 제가 생각하는 그 양반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마벨의 유명한 악당이 SHIELD를 위해 일할리는 없고..

아이언맨2 에서도 느낀 거지만, 마벨 스튜디오의 영화는 전체적으로 어벤져스라는 하나의 골을 향해 다 같이 달려가고 있는 듯 합니다. 아이언맨2 도 "어벤져스의 예고편" 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마당에 토르도 그러한 비판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봤지만 좀더 지구에서의 활약을 더 그렸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ps. 그린 랜턴 예고편이 슬슬 나오기 시작하더군요! 캡틴 아메리카에 그린 랜턴에 어벤져스에.. 오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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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ms2011.04.21 13:26

201104202310.jpg

127시간을 보았습니다. 극장에서 꼭 보리라 마음먹었던 영화중 하나였는데, 이런 저런 사정으로 인해.. 생각했던것만큼 충격적인 영화였고, 대니 보일 감독 스타일의 스타일리쉬한 영상이 돋보였습니다. 사실 영화 보기 전에 예고편에서 엔딩의 한 장면으로 추정되는 씬을 먼저 봐 버렸기 때문에..

이런 영화를 보다보면 극한 상황에 처했을때 나는 어떻게 할까 하고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저라면 맨정신으로는 팔을 부러뜨리고 절단 - 이라기보다는 거의 찢어 발기는 수준의 해체 작업 - 을 하기는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최근 한 5년간 본 영화중에 가장 잔인했던것 같네요. 보고나니 온몸이 땀에 젖어있을 지경이었습니다ㅠㅠ

개인적으로는 영화가 끝나고 나서 실제 인물이 촬영한 캠코더 화면이 나오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했었는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실화인지 잘 모르겠네요. 애초에 그런 촬영분이 없었을지도 모르는 일 인것 같습니다.

한국판 포스터의 "불가능을 기적으로 바꾼 위대한 감동실화"라는 카피는 전형적인 한국 스타일의 카피인데 영화의 성격과는 좀 거리가 있지 않나 싶네요. 스위스에서 본 카피중 마음에 와닿는 카피는 "Totally mind-fucking movie!"라는 한줄 리뷰였습니다. 차라리 이쪽이 영화의 분위기에 맞는듯. 오오미

총평: 어린이 여러분! 놀러갈땐 꼭 목적지를 말해야 해요! 그리고 언제 어디서 팔을 잘라야 할지 모르니 스위스 아미 나이프를 꼭 챙겨가세요!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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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2011.04.08 00:59

쓸만한 블로그 API를 찾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쓰는 것 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쓰는 편이 레이아웃 잡기도 편하고 이미지 붙여넣기도 편하고 여러가지 장점이 많죠.

유명한 블로그 API 앱으로 Windows 진영에는 Windows Live Writer가 있다면, OSX에는 ecto와 MarsEdit이 있습니다. WLW의 경우는 공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프로그램 치고는 상당한 수준을 자랑합니다. 하긴 MS가 프로그램 이상하게 만들어서 욕먹는 일은 요새는 잘 없긴 합니다만.. OSX용 오피스 같은건 좀 구리긴 하지만요. 아무튼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OSX로 넘어오면서 WLW을 쓸 수 없는건 꽤 안타까운 일이었죠. :(


ecto의 기본 화면

일단 여기까지는 ecto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ecto의 경우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Custom Tag 기능으로, 자주 쓰는 태그를 저장해뒀다가 불러와서 쓸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에디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moreless나 글상자 등을 입력해두면 유용하게 쓰일 것 같군요.


MarsEdit의 기본 실행 화면.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MarsEdit쪽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가장 인상깊은 기능은 실시간 프리뷰 기능인데요, 에디터에서 타이핑한 내용을 따로 프리뷰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실시간은 아니고, 한 5초 내지 10초의 딜레이가 있긴 합니다. 타자가 엄청 빠르신 분들은 좀 답답하실 수도 있겠네요. 어떻게 보면 쓰잘데 없는 기능이기도 한데.. 신기하긴 합니다.

ecto의 경우 에디터 화면 자체의 설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완벽한 WISWYG의 구현이라고 볼 수 있죠. 반면 MarsEdit의 경우에는 프리뷰 화면의 설정은 바꿀 수 있는 반면, 에디터 자체의 설정은 건드릴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에디팅은 하얀 배경에 검은 글씨로 하고, 프리뷰 화면을 적절히 바꿔주면 되겠죠?

가장 중요한 가격인데.. ecto가 MarsEdit의 절반 정도입니다. MarsEdit은 $39.95로 꽤 비싼 편입니다! 블로그 API에 들이기에는 좀 액수가 크죠 :( ecto는 $19.95 입니다. 이정도면 뭐.. 나쁘지 않은 수준 입니다. 스위스의 살인적인 물가를 감안한다면, 맥도날드 한번 안가면 ecto를 살 수 있고, 두번 안가면 MarsEdit을 살 수 있기는 합니다만.. o<-<

선뜻 결정을 내리기는 어렵네요.

ecto 공식 사이트: http://illuminex.com/ecto/

MarsEdit 공식 사이트: http://www.red-sweater.com/mars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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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2011.04.01 09:13

※ 본 포스트의 내용을 실행함에 있어 모든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먼저 알리는 바 입니다.

 사실 요즘엔 DVD 자체를 잘 보지 않지만, 우연한 기회에 유럽산 DVD를 돌릴 기회가 있어서 봤더니 (당연하게도)락이 걸려 있더군요. 워낙 리핑된 파일로만 영화를 보다 보니.. 반성합니다.

 지역코드는 OSX 기본 DVD 플레이어인 "DVD 플레이어" 앱의 경우 최대 4번까지 바꿀 수 있고, 마지막에 바꾼 지역코드는 그대로 고정이 되어 더이상 바꿀 수 없게 락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즉, 한국에서 맥북 프로를 샀다면 지역코드 3번 DVD만 볼 수 있고 유럽이나 북미판을 보게 되면 지역코드를 볼 때마다 바꿔줘야 하는데.. 번거로운 일이고 심지어 살 떨리는 일이기도 합니다. 한번 걸리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락을 풀 수가 없으니까..

 OS를 다시 설치한다거나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듣기로는 하드웨어적인 락이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당연하게도 뚫을 방법은 있습니다. (그리고, 몹시 간단합니다.)

 링크 를 따라가시면 ODD 기종별로 RPC1 펌웨어가 올라와 있습니다. 제가 쓰는 Mid 2010 MBP의 경우 마츠시타 UJ-898모델 HC10버전 펌웨어를 씁니다. 이 모델과 펌웨어를 확인하는 유틸리티는 DiscInfoX 라는 앱입니다. 각자 모델에 맞는 펌웨어를 받으신 후에, 펌웨어를 덮어씌우는 툴로 RPC1 펌웨어를 덮어씌우시고, 지역코드 해제하는 앱을 한번 돌려주시면 끝납니다. 참 쉽죠?

 주의하실 점은, OSX 버전 10.6.5 이후에는 OSX에서 펌웨어를 덮어씌우지 못합니다. 해결책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부트캠프로 들어가셔서 윈도우 버전 플래셔로 펌웨어를 갈아엎으면 끝.

 그래서.. 이렇게 된 것입니다.

오오미 굳이랑께!!

ps. Early 2011 맥북 프로의 경우 아직 펌웨어가 덤프되지 않은 모양이니 기다려보세요.

ps 2. 다 귀찮으면 그냥 하시던 대로 토렌트에서 리핑된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요즘엔 블루레이 립이 대세랑께!! o<-<

Posted by guy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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